[OpenGL] 9. 텍스쳐 있는 사각형 만들기

텍스쳐 있는 사각형 만들기 OpenGL로 사각형을 그리는것까지 성공했다면, 텍스쳐를 입히는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미 만들어둔 사각형에서 쉐이더를 포함한 몇가지 코드를 수정하여 텍스쳐를 출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사각형 만들기는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UV 좌표계 OpenGL에서 사각형을 그릴때는 삼각형 두개를 이어 붙인다는것을 이제 알것입니다. 사각형으로 된 이미지를 삼각형 두개로 만들어진 사각형에 표현하기위해서는 마찬가지로 이미지를 삼각형 모양으로 더보기…

Android Profiler로 네트워크 디버깅 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3.3으로 업데이트 됨에 따라 Android Profiler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네트워크 프로파일러의 페이로드의 Raw텍스트만 표시되었는데 JSON, XML, HTML 형식을 지원합니다. View Parsed 또는 View Source를 클릭해서 서식있는 텍스트와 Raw텍스트를 번갈아가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arles보다는 기능이 약하긴 하지만, 프록시 붙이는 작업이 없어서 편하네요(잠금화면, 인증서설치 등) JSON이 구조화되어서 보이지 않는게 좀 더보기…

Android Studio 3.3 주요 변경 사항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eleases/ 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Navigation Editor Navigation Achitecture Component 가 정식 릴리즈 됨에 따라 Navigation Editor를 사용하여 빠르게 액티비티와 프레그먼트의 이동을 가시화 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디렉토리 삭제 Android Studio의 메이저 버전을 처음 실행할 때  캐시, 설정, 색인 및 로그가 포함 된 디렉토리를 찾습니다. 그런 다음 사용되지 않는 더보기…

List와 LiveData의 사용시 Observer 에게 Notify 언제, 어떻게 해야할까…?

AAC LiveData의 등장으로 데이터바인딩 라이브러리 사용시 MVVM아키텍처와 맞물려 데이터와 UI간의 동기화하는 코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수의 Data를 다루는데 있어서 LiveData는 편리했습니다. 기존 BaseObservable을 구현한 클래스에서 notifyChange 또는 notifyPropertyChange를 처리할 필요도없고, 생명주기를 알고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복수의 Data인 List 또는 ArrayList 타입을 LiveData로 감싸서 사용하는 경우가 왕왕 생기곤 하는데요. 이 경우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