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Activity vs Fragment,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Activity vs Fragment,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프레그먼트(Fragment)를 처음 도입한것은 2011년 2월 에 등장한 Android 3.0(Honey comb, API11) 부터다. 안드로이드 등장 초기부터 함께 했기 때문에 프레그먼트를 모르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어떤 UI/UX를 구현하기전에 의문이 들때가 있다. “액티비티(Activity)와 프레그먼트 중 어느것으로 구현하는게 맞는거지?” 모든 시나리오를 만족하는 정답은 없다. 상황에 더보기…

액티비티 결과 처리하기 (Good bye… startActivityForResult, onActivityResult)

액티비티(Activity)는 안드로이드의 주요 컴포넌트 중 하나로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2007년, 안드로이드가 등장한 뒤로 액티비티간에 데이터(인텐트)를 전달하고, 결과를 처리할 때 개발자는 startActivityForResult()의 호출과 onActivityResult(requestCode, resultCode, data) 콜백호출을 다뤄왔다. 새로운 액티비티 결과(Activity Result) API는 지금까지 해오던 방법을 개선하여 완전히 새로운 액티비티 결과 처리 방법을 제공한다. 기존 방법으로 액티비티 결과 전달받기 예를 들어 더보기…

MergeAdapter 미리보기

MergeAdapter란? MergeAdapter는 20년 4월 1일에 배포된 recyclerview:1.2.0-alpha02에 포함된 새로운 클래스로 여러개의 Adapter를 순차적으로 결합시켜 단일 RecyclerView에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일반적으로 Adapter를 구현할 때 여러 데이터 소스를 결합한 형태의 자료구조(ex. ArrayList) 를 가지고 있었으나, MergeAdapter는 여러 데이터 소스를 결합하여 하나의 Adapter에서 관리하는 대신 데이터 소스 별로 Adapter를 분리하여 개발자가 좀 더보기…

안드로이드에서 blur효과 구현하기 : 성능 개선 및 LiveBlur 구현하기

안드로이드에서 blur효과 구현하기 : 성능 개선 및 LiveBlurView 구현하기 이번 포스팅은 지난시간에 다룬 Box Blur와 StackBlur편에 이어 세번째 이야기입니다. 스택블러(Stack Blur)는 2Pass 전략을 사용하여 빠른 이미지 프로세싱 시간과 품질을 보장한다. 스택블러 알고리즘과는 별개로 안드로이드에서 조금 더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성능 개선 방법 이전 시간에 다룬 스택블러로 HD품질의 이미지를 더보기…

아키텍처를 알아야 앱 개발이 보인다:Dagger2, Jetpack, RxJava를 통한 안드로이드 클린 코드 설계 출간

  책소개 설계부터 유지 보수까지 튼튼하고 유연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안드로이드 앱 시장이 성숙하고, 서비스가 고도화됨에 따라 앱 설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안드로이드 앱 설계의 핵심 목표는 앱의 성능, 안정성, 유지 보수 용이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Dagger2, Jetpack, RxJava 등과 같은 더 나은 앱을 만들기 위한 기술들을 배울 더보기…

안드로이드에서 blur효과 구현하기 : Gaussian Blur, Stack Blur

안드로이드에서 blur효과 구현하기 : Gaussian Blur, Stack Blur 이번 포스팅은 지난시간에 다룬 안드로이드에서 blur효과 구현하기 : Box Blur에 이어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박스블러(Box Blur)는 radius값에 따라 연산량이 많아지는 문제가 있었지만, 연산방법을 개선하여 이미지 처리 시간 문제를 해결했다. 하지만 blur의 품질은 여전히 좋지 못했고, 픽셀화된 느낌이 많이 든다. Gaussian Blur 박스블러와는 다르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