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Stuido 3.2 Released!

Android Studio3.2가 드디어 정식 출시 되어 다운로드가 가능해졌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2는 Android 9 Pie와 App Bundle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개발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2 버전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배포 방식을 App Bundle 방식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App Bundle은 Google Play에 앱을 업로드할 때 작은 용량과 최적화된 환경으로 사용자에게 배포하는 새로운 방식 입니다. 기존 APK에 비해 App Bundle 이용시 앱크기를 11%~64%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또 다른 기능은 바로 Energy Profiler입니다. Energy Profiler는 앱의 배터리 사용량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배터리의 수명 연장은 많은 사용자들이 요청하는 개선사항중 하나이며, Android Studio3.2의 Energy Profiler를 사용하여 앱이 적시에 적절한 양의 배터리를 사용하는지 확인하여 기기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Android Emulator Snapshots기능을 사용하면 에뮬레이터의 현재상태의 스냅 샷을 신속하게 가져 올 수 있습니다. 2초 이내에 저장된 스냅샷을 재개하거나 부팅 할 수 있습니다. 초고속 부팅 시간을 필요로 하거나 에측할만한 Android 환경에서 테스트를 실행하려고 하는 모든 개발자에게 이 기능은 이제까지의 테스팅의 판도를 바꿀만한 새로운 기능이 될것 입니다.

Develop

  • Slices 지원 – Slices는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인공지능 기능을 이용하여 구글 검색제안과 구글 어시스턴트의 콘텐츠를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안드로이드 3.2는 Slice Provider API와 함께 내장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폴더에서 우클릭을 하여 New->other->Slice Provider를 통해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이 곳을 확인하세요.
  • Sample Data – 이 기능은 견본 데이터를 이용하여 앱 디자인을 미리 표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런타임 데이터에만 의존해서 확인할수 있었던 레이아웃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줄것입니다.  RecyclerView, ImageView, TextView등을 레이아웃 에디터의 팝업 윈도우를 통해 Sample Data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Materia Design Update – 안드로이드 디자인 서포트 라이브러리로부터 새로운 MaterialComponents 애플리케이션 테마와 라이브러리로 마이그레이션 할 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2는 BottomAppBar, 버튼, 카드,텍스트 필드, 새로운 폰트 스타일 등과 같은 위젯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자세한 정보.
  • CMakeList Editing Support – C/C++을 이용하는 앱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3.2는 좀더 나은 CMake지원을 보여줍니다. 코드완성과 문법강조와 같은 기능이 CMakeList 빌드 스크립트 명령어에서 지원이 됩니다.
  • What’s New Assitant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2에서는 새로운 assistant panel을 가집니다. 이 패널은 업데이트 후 변경사항을 알려주기 위해 자동으로 열립니다. 또한 Help->What’s New in Android Studio 클릭을 통해 직접 열 수도 있습니다.
  • AndroidX Refactoring Support – 안드로이드 Jetpack 컴포넌트들중 하나는 기존 Android Support 라이브러리를 대체하기위한 Android extension 라이브러리(AndroidX)의 소개였습니다. AndroidX를 프로젝트에 추가하기 위해서는 단지 gradle.propertis 파일에 android.useAndroidX=true만 추가하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2에서는 새로 내장된 리팩토링 액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프로젝트의 새로운 네임스페이스와 의존성을 마이그레이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만약에 Android X네임스페이스로 마이그레이션 한적 없는 Maven저장소의 의존성을 가지고 있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빌드 시스템은 이러한 프로젝트 의존성도 자동으로 컨버팅을 합니다. 자세한 정보
  • IntelliJ 플랫폼 업데이트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2는 IntelliJ 2018.1.6 플랫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IntelliJ는 많은 데이터흐름 분석, 디버깅, 새로운 점검, inline external annotation, 부분적인 Git 커밋 등의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자세한 정보
  • 코틀린 업데이트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2는 코틀린친화적인 안드로이드 9 Pie SDK 지원과 함께 코틀린 버전 1.2.61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uild

  • Android App Bundle – 안드로이드 App Bundle은 작은 용량의 APK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앱의 다운로드 크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앱 배포 형식입니다. Google Play의 새로운 앱 게재 모델인 Dynamic Delivery는 앱 번들을 처리하여 각 사용자의 기기 구성에 최적화된 APK를 생성하고 게재하므로 앱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코드와 리소스만 다운로드됩니다. Android Sudio 3.2 또는 커맨드라인을 통해 코드를 앱 번들로 쉽게 빌드하고 앱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언어, 화면 밀도 및 ABI를 기반으로한 더 작은 APK만드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
  • D8 Desugaring – 경우에 따라 새로운 Java 언어 기능을 사용하려면 새로운 바이트 코드 및 언어 API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오래된 안드로이드 기기는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Desugaring을 사용하면 빌드 프로세스 중에 새 바이트 코드 및 언어 API를 이전 요소로 대체하여 이전장치에서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8 Desugaring은 안드로이드 Studio 3.2에서 기본적으로 사용 설정되어있으며 이전 기기를 타겟팅하면서 최신 언어 변경 사항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8 Optimizer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2부터는 ProGuard를 대체하는 R8을 사용한 Java 언어 바이트 코드를 최적화하고 축소하는 전환을 시작합니다. R8은 아직 실험단게이므로 R8을 사용하여 앱을 게시하는것을 아직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Test

  • Emulator Snapshot –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면 에뮬레이터의 현재 상태에 대한 스냅샷을 생성하고 부팅하고 2초이내에 모든 스냅 샷으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앱을 테스트하고 개발할 때는 안드로이드 스냅샷을 사용하면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설정을 한 뒤 반복적으로 동일한 스냅샷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자세한정보
  • Microsoft® Hyper-V™ 지원 – Hyper-V가 활성화된 윈도우즈 10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인텔 HAXM은 여전히 가장 빠른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환경을 위한 기본 하이퍼 바이저 입니다. 그러나 Microsoft의 최근 오픈 소스 공헌과 새로운 Windows Hypervisor Platform (WHPX)API덕분에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새로운 Hyper-V를 사용하는 로컬 가상머신과 같은 다른 Hyper-V 지원 응용 프로그램과 공존 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AMD 프로세서 지원 – AMD프로세서는 이제 Windows 10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지원됩니다. 이전에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는 것은 윈도우즈를 실행할 때 느린 소프트웨어 에뮬레이션으로 제한되었지만 이제는 AMD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하드웨어 가속 성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의 스크린 녹화 – 이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의 새로운 스크린 레코드 기능으로 안드로이드 API레벨에서 화면과 오디오를 모두 녹음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물리적인 Android 기기의 화면 녹화는 안드로이드 4.4 Kitkat이상에서만 오디오없이 에뮬레이터에서 제한적으로 지원되었습니다. 최신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v28.0 이상)에서는 더 이상 제한 사항이 없습니다. GIF 및 WebM으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확장 컨트롤 패널, 커맨드라인 및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통해 화면 녹화 기능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Virtual Scene Camera –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의 새로운 Virtual Scene 카메라는 증강현실 환경 구축을 우한 Google 플랫폼인 ARCore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에뮬레이터는 AR 애플리케이션 용 ARCore API와 함께 작동하도록 조정되며 가상 장면 비트맵 이미지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Virtual Scene 카메라는 일반 HAL3 호환 카메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ADB Connection Assistant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2에는 안드로이드 ADB 연결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되는 새로운 시스템이 있습니다. ADB Connection Assistatnt 기기를 개발 시스템에 연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문제 해결 단계를 안내합니다. 실행 대화 상자 또는 Tools->Connection Assistant로 이동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Optimize

  • Energy Profiler – 배터리 수명은 많은 사용자에게 중요한 사항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Energy Profiler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에너지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제 시스템 구성 요소의 예상 배터리 사용량을 시각화 하고 배터리 소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백그라운드 이벤트를 검사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프로파일러를 사용하려면 Android8.0이상(API26) 이상을 실행하는 Android 장치 또는 에뮬레이터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자세히 알아보기

  • System Trace – CPU프로파일러의 새로운 시스템 추적 기능을 사용하면 앱이 시스템 리소스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세부적으로 검사 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 상태의 정확한 타이밍과 지속 시간을 검사하고 모든 코어에서 CPU 병목 현상이 어디에 있는지 시각화하고 사용자 정의 추적 이벤트를 추가하여 분석하십시오. 시스템 추적을 사용하려면 애플리케이션 프로파일링을 시작하고 CPU Profiler를 클릭한 다음 System Trace 기록 구성을 선택하십시오. 자세히 알아보기
  • Profiler Session – 프로파일러 데이터를 “세션” 으로 자동 저장하여 나중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열어 놓은 상태에서 다시 확인하고 검사합니다. 또한 CPU 기록 및 힙 덤프를 가져오고 내보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나중에 다른 도구로 분석하거나 검사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Automatic CPU Recording – 이제 Debug API를 사용하여 CPU 활동을 자동으로 기록 할 수 있습니다. 앱을 기기에 배포하면 앱에서 startMethodTracing(String tracePath)을 호출 할 때 자동으로 CPU활동기록이 시작되고 앱에서 stopMethodTracing()을 호출하면 기록이 중지됩니다. 마찬가지로 실행구성에서 시작시 메서드 추적 기록 시작 옵션을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 시작시 CPU 작업 기록을 자동으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JNI reference Tracking – 안드로이드 앱에 C / C++ 코드가 있는 경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2에서 Memory Profiler에서 JNI 코드의 메모리 할당을 검사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8.0 Oreo(API26) 이상을 실행하는 기기에 앱을 배포하는 경우 JNI 참조에서 할당 호출 스택을 드릴 다운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메모리 프로파일러 세션을 시작하고 Live Allocation 드롭다운 메뉴에서 JNI Heap을 선택하십시오.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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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Android

2개의 댓글

내멋으로 · 2018년 10월 6일 8:46 오전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3.2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관련 자료를 찾아보다가 들렀습니다.

좋은 소개글 감사합니다.

3.2를 사용하면서 예전에 그렇지 않던 일이 있어 궁금하여 여쭈어 봅니다.
프로젝트에 Layout.xml 등 resource 관련 파일만 하나 설치를 해도 그래들이 재 build(sync)가 되어 상당한 시간을 기다려여 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새로운 옵션이 생겼나 해서 아무리 세팅, gradle 부분을 살펴봐도 못찼았습니다.

혹시 이런 현상을 겪으신 적이 있으시고 해결하신 예가 있으신가요

    Charles · 2018년 10월 7일 10:13 오후

    빌드 관련해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문제보다는 그래이들 버전관련해서 문제가 생긴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그랬던적이 있었구요. 보통 build탭에 에러로그가 나오므로 해당 로그를 파악해서 처리하시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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