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V?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제작할 있게 도와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계산의 효율성과 실시간처리(Realtime-processing)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인식, 얼굴 인식, 공장에서의 제품 검사, 의료 영상 처리, 카메라 켈리브레이션, 스트레오 비전, 로보틱스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컴퓨터 비전이란?

컴퓨터 비전은 컴퓨터가 디지털 이미지나 비디오를 통해 높은 수준의 이해를 얻는 과학 분야입니다.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볼때는 인간이 보고 생각하는 작업을 컴퓨터로 자동화하기 위한 분야 입니다. 이미지 시퀀스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 분석 이해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자동 시각적 이해를 달성하기 위한 이론적 알고리즘적 기반의 개발과 관련이 있습니다.

컴퓨터가 바라보는 세상

사람은 어떠한 이미지를 보고 사람, 사물, 배경등을 구분합니다. 그렇다면 컴퓨터는 어떨까요?

디지털 이미지는 무수히 많은 픽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의 픽셀은 특정한 수치로 표현할 수 있고, 모든 픽셀을 수치화 하면 하나의 2차원 행렬(Matrix)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즉, 컴퓨터가 바라보는 세상은 연속된 이미지이며, 연속된 여러개의 2차원행렬일 뿐입니다. 컴퓨터가 카메라 이미지나 영상을 분석하고 이해하는것은 행렬들의 연산일 뿐입니다.

영화 ‘매트릭스’의 한 장면

 

카테고리: OpenCV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