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Galaxy Foldable Emulator로 테스트 해보기

Testing with Foldable Emulator 테스트하기 앱 개발자는 접이식 환경에서 앱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 연속성 및 다중 재개를 위해 제공되는 에뮬레이션 환경을 사용하여 올바르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연속성 Android Studio 및 Android 태블릿에서 AVD (Android 가상 장치)를 실행할 수있는 에뮬레이터 앱이 제공되어 더보기…

Back 버튼이 Android Q 에서 부터는 없어질 수 있습니다.

Apple이 iPhoneX 부터 홈버튼을 없앴죠 Android Pie 부터는 안드로이드도 Home버튼에 제스쳐 기능을 넣어서 아이폰과 유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었습니다. Android Pie에서 제스쳐 홈버튼 활성화 하는방법 일반: 설정 – 시스템 – 제스쳐 – 위로 스와이프하여 홈버튼 – 활성화 삼성 갤럭시 기준: 설정 – 디스플레이 – 네비게이션바 – 네비게이션 스타일 – 더보기…

안드로이드의 Context

Android의 Context란? Application, Service, Activity 모두 Context를 상속 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공식문서에 나와있는 Context의 개요를 확인해보면,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대한 전역정보가 컨텍스트로 연결됩니다. Context는 구현이 Android 시스템에 의해 제공되는 추상 클래스입니다. 애플리케이션 별로 리소스 및 클래스에 대한 접근은 물론 Activity의 실행, 브로드 캐스팅 및 Intent수신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레벨에 대한 호출을 허용합니다. 쉽게 더보기…

프레그먼트간 통신하는 3가지 방법

프레그먼트 통신(Fragment Commnication) 안드로이드 공식 문서인 Communicate with other fragments에 프레그먼트간 통신하는 방법에 대해서잘 나와있지만, 저는 또 다른 방법들에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AAC ViewModel 이용 ViewModel을 이용하면 Activity를 라이플싸이클 오너로 등록하여 공통된 뷰모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app레벨의  build.gradle에 다음과 같이 의존성을 추가합니다. //LiveData and ViewModel def lifecycle_version = “1.1.1” implementation “android.arch.lifecycle:extensions:$lifecycle_version” 더보기…

ViewPager2 톺아보기

Released ViewPager2! 구글이 ViewPager를 2011년에 릴리즈한 이후로 새로운 버전인 ViewPager2(알파버전)를 릴리즈 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페이지단위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이 컴포넌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한다고 해서 사용하기 쉬운 컴포넌트는 아닙니다. ViewPager를 만들기위해서는 Adapter도 구현해야하며, 어떤 어댑터를 구현해야할지 항상 고민하게 됩니다. FragmentPagerAdapter를 써야할지 또는  FragmentStatePagerAdapter써야하는지 말이죠. 그리고 Fragment를 꼭 사용해야하는지도… New 더보기…

Android Custom View(커스텀 뷰) 만들기

커스텀 뷰 만들기 커스텀뷰는 왜 필요할까?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에서 기본 제공되는 위젯들로는 Button, TextView, EditText, ListView, CheckBox, RadioButton, Spinner 등이 있고 레이아웃으로는 LinearLayout, FrameLayout, RelativeLayout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앱을 만들다 보면 기획자, 디자이너, 사용자(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에 맞는 기능을 위의 열거한 뷰들로 만들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예를들면, 원형 썸네일을 표현하기 위한 더보기…

[OpenGL] 11. GLSurfaceView와 MediaPlayer로 동영상 플레이어 만들기

Video Player based on GLSurfaceView 텍스처 있는 사각형 만들기까지 성공했다면, Android OpenGL ES에서 동영상 플레이어를 구현하는 방법자체는 간단합니다. SurfaceTexture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 계시다면 더욱 이해하기 쉽습니다. 쉐이더 코드부터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버텍스 쉐이더코드는 텍스처 있는 사각형 만들기에 있던 것과 같아 생략합니다. “#extension GL_OES_EGL_image_external : require\n” + “precision mediump float;” + “varying 더보기…

Android의 SurfaceTexture

SurfaceTexture SurfaceTexture 클래스는 Android 3.0에 도입되었습니다. SurfaceView가 Surface와 View의 조합 인 것처럼 SurfaceTexture는 대략적으로 따지자면 Surface와 GLES 텍스처의 조합입니다. SurfaceTexture를 만들 때 BufferQueue를 생성하게됩니다. 새로운 버퍼가 큐에 저장되면 앱은 콜백 (onFrameAvailable ())을 통해 콜백을 받습니다. 이때 updateTexImage()를 호출하게되는데, 이 버퍼는 이전에 보유한 버퍼를 릴리즈하고 대기열에서 새 버퍼를 가져 오며 일부 더보기…

안드로이드 그래픽 시스템(BufferQueue and gralloc)

BufferQueue와 gralloc 안드로이드 그래픽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은 BufferQueue와 gralloc HAL로 시작됩니다. BufferQueue 클래스는 Android의 모든 그래픽 중심에 있습니다. BufferQueue의 역할은 간단합니다. 그래픽 데이터 버퍼를 생성하는 생성자(Producer)로부터 해당 버퍼를 처리 하거나 화면에 표현할 수 있는 소비자(Consumer)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시스템을 통해 그래픽 데이터의 버퍼를 이동시키는 거의 모든 것이 BufferQueue에 의존합니다. gralloc 메모리 더보기…

[OpenGL] 10. Cube(정육면체) 만들기

Cube 만들기 정육면체는 6개의 사각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즉 OpenGL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12개의 삼각형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사각형을 그리기위한 정점은 몇개가 필요할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정점을 삼각형 갯수 만큼 잡는다면, 3개(삼각형 정점 수) * 12개(필요한 삼각형 수) = 36개가 필요할 것이고, 중첩되는 정점을 활용한다면 정점 배열의 사이즈를 아낄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 중첩되는 정점을 활용하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