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 8. MVP Matrix 만들기

사실 앞서 Homogeneous 좌표와 Matrix를 설명한 이유는 지금 알아볼 MVP Matrix 때문입니다. MVP Matrix를 사용안하고도 화면을 무언가 표현을 할수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MVP Matrix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오브젝트에 대한 이동, 회전, 스케일링 같은 변환 등을 통한 3D 공간감을 얻긴 힘들 것입니다. MVP Matrix MVP는 Model, View, Projection의 약자입니다. 글로는 개념을 설명하게 더보기…

[OpenGL] 7. Matrix(행렬)

매트릭스의 세계로… 지금까지는 점 , 선, 삼각형 또는 삼각형 결합을 통한 다각형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평면상의 2D그래픽이지 3D는 아니였습니다. 또한 정사각형이 나오길 기대했으나 직사각형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코드로 정사각형으로 표현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이해하기는 쉽지가 않기 때문에 이전 포스트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장에는 미루고 더보기…

[OpenGL] 6. Vector와 동차좌표

삼각형, 사각형 흥미있게 잘 그리다가.. 갑자기 이게 무슨 소리입니까? OpenGL에서 도형을 그리기 위해 우리는 정점을 입력해왔고, 정점 하나는 (x, y, z) 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정점은 위치를 표현하지만 그 외에도 다른 속성을 갖습니다. 세개의 값을 바로 Vector라는 개념입니다. 벡터(Vector) 벡터란 크기와 방향을 가지는 양을 말합니다. (힘, 속도, 이동 등) 다음과 같은 그림은 더보기…